모커리한방병원(강남, 강동, 수원, 구로, 성남 네트워크)은 ‘척추관협착증의 비수술 한방복합치료효과’에 관한 연구논문을 저명한 SCI학술지인 E-CAM (E-CAM :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10월 최신호(온라인)에 게재됐다고 20일 전해왔다.
이번 논문의 연구는 2010년 11월부터 2012년 1월까지 모커리한방병원에서 입원집중치료를 받은 33명의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로 침, 약침, 추나와 한약 등을 통한 한방복합치료를 진행해 약 1개월의 치료기간동안 환자들의 통증지수와 통증없이 걷는시간을 평가했다.
입원 전과 입원치료 후를 비교분석한 결과, 허리통증 및 다리방사통 지수가 9에서 2.7로 크게 감소하였고, 통증없이 걷는 시간도 입원 전 5.5분에서 입원치료 후 16.75분으로 3배이상 증가했다.
또한 이번 논문에서는 퇴원 1년 후 입원집중치료를 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추적조사를 실시한 결과 1년 후에도 한방 비수술 치료효과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병원측은 "이번 연구는 비수술 한방복합치료가 단기간에 높은 효과를 나타냄은 물론 중장기적으로도 효과적일 수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이제껏 척추관협착증 치료로 고민하던 많은 환자들에게 기쁜 소식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한편,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수년 전부터 척추관협착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미국통증학회, 세계재활의학회 등 해외유명학회에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비수술 한방치료 효과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또한 모커리한방병원은 한방 척추치료기술로 ‘한의학 선도기술개발사업’ 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정부로부터 임상연구비를 지원받고 있으며, 미국 최고의 병원 메이요클리닉과의 중증 척추관협착증 공동연구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논문은 2016년 이후 순차적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모커리한방병원 김기옥 병원장은 "그동안 비수술 한방치료효과는 객관적인 데이터가 부족해 신뢰도의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논문 발표는 물론 앞으로 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고 과학적으로 검증하여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노력할 것"이라며 비수술 한방치료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척추관협착증은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의 퇴행성변화로 인해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척추관협착증의 특징적인 증상은 허리통증과 양쪽 다리의 통증으로 인한 보행장애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 척추관협착증은 수술권유를 받게 되지만 수술 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등 최근에는 비수술 치료방법과 그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모커리한방병원에서는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강화시켜주는 비수술 한방 ABCD치료법으로 치료한다.
먼저 침과 약침(A=Acupuncture, Acupuncture of Herbal Medicine)으로 척추 주위 긴장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봉침(B=Bee venom acupuncture)으로 손상된 인대의 염증을 제거하고 주변 조직의 면역력을 높이는 치료다.
특히, 경직된 허리 근육과 인대를 밀고 당기어 풀어주는 추나요법(C=Chuna / 이완추나)을 통하여 척추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킨다.
척추질환에 뛰어난 효과를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한 강척한약(D=Drug of herbal medicine)으로 디스크 주위 인대, 신경, 척추를 강화시킨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입원집중치료는 매일 매일 집중적인 한방치료로 빠르게 통증을 완화시킨다.
이러한 모커리한방병원의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한방복합치료 효과에 관한 논문은 http://www.hindawi.com/journals/ecam/2015/263898/ 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