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6-17 22:06 (월)
손톱 물어뜯는 어린이 IQ 악영향
상태바
손톱 물어뜯는 어린이 IQ 악영향
  • 의약뉴스
  • 승인 2003.03.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납에 노출된 어린이 성장에 문제 일어나
아이들이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 아이큐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BBC가 3일 보도했다.

러시아의 연구진은 집 안팎에서 어린이들이 놀면서 손톱 밑에 이물질들이 들어가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납에 노출되면 어떤 아이들에게는 성장에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고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앞선 연구들에서 신경 조직에 이상을 일으킨다는 보고도 있었다.

납은 흙과 먼지에 자연적으로 발견되어진다. 그 결과로 때때로 적당하게 씻지 않은 과일이나 야채를 통해서도 섭취하게 된다. 배관공, 인쇄공등 납에 노출된 업장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 또한 납에 노출되어 있다.

Ekaterinburg의 Ural Regional Centre for Environmental Epidemiology의 연구진은 손톱을 물어뜯는 것이 왜 몇몇 어린이들에게 고수치의 화학물질이 발견되는지를 설명할 수 있게 해 준다고 주장했다.

유랄의 많은 소도시에 살고 있는 어린이들을 조사했고, 3명 중 2명 꼴로 걱정스러울 정도의 납 수치를 나타냈다.

수치는 다양했는데 이것은 아이들이 집안에서 생할하는지, 밖에서 노는지, 흙, 눈, 페인트를 먹는 습관이 있는지 등에 달려 있다.

그러나, 그들은 고수치의 납과 규칙적으로 손톱을 물어뜨는 아이들간의 관계 또한 발견했다. 손톱을 물어뜯거나 연필 같은 다른 물건을 물어뜯는 아이는 여자 어린이의 69%, 남자어린이의 62%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 어린이들 전부는 납수치가 높은 공업도시에 살고 있었다. 그러나 영국에 살고 있는 어린이나 다른 서구 국가 어린이들 또한 위험할 수 있다.

Sussex 대학의 Erik Millstone 박사는 "정부는 수년전에 혈 중 납 수치에 대한 조사를 멈춘상태다. 그러나, 6살 이하의 6~10%의 어린이들이 그것의 악영향의 증거로 혈중 납수치가 나타났다. 영국 토양에서는 납 수치가 꽤 낮은 편이지만, 오래전에 페인트칠을 한 집에서는 종종 화학적인 피해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1960년대 중반 이전에 지은 많은 집들은 납성분이 함유된 페인트를 사용했다. 이것이 낡아서 조금씩 부스러지면서 납 먼지를 만들어내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아이들이 손가락이나 다른 물건들을 입에 넣지 못하게 막아야 하지하고 그 보다도 오래된 납 성분이 함유된 페인트를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