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10-22 21:59 (화)
비리디언, 갑상선 안병증 치료제 임상 3상 성공
상태바
비리디언, 갑상선 안병증 치료제 임상 3상 성공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4.09.11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 증상 유의하게 개선...내년 美 허가신청 계획

[의약뉴스] 미국 제약회사 비리디언 테라퓨틱스(Viridian Therapeutics)의 갑상선 안병증(TED) 치료제 후보물질이 임상 3상 시험에서 1차 및 2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비리디언은 활동성 갑상선 안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정맥 투여하는 항-인슐린 유사 성장인자-1 수용체(IGF-1R) 항체 벨리그로투그(veligrotug, VRDN-001)를 평가하는 THRIVE 임상 3상 시험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데이터가 나왔다고 10일(현지시간) 밝혔다.

▲ 비리디언 테라퓨틱스는 갑상선 안병증 치료를 위한 항-IGF-1R 항체 벨리그로투그를 임상 3상 시험 2건에서 평가 중이다.
▲ 비리디언 테라퓨틱스는 갑상선 안병증 치료를 위한 항-IGF-1R 항체 벨리그로투그를 임상 3상 시험 2건에서 평가 중이다.

갑상선 안병증은 눈 주변 조직의 염증, 성장, 손상을 특징으로 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THRIVE 연구에는 갑상선 안병증 환자 113명이 등록됐고 벨리그로투그 투여군 또는 위약군으로 무작위 배정됐다.

벨리그로투그는 THRIVE에서 15주 동안 5회 주입 후 갑상선 안병증 징후 및 증상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의 53%가 단 1회 주입 후 또는 치료 시작 후 3주 만에 안구돌출 반응에 도달함에 따라 빠른 작용 발현이 확인됐다.

치료 15주 차에 안구돌출 반응률은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이 70%, 위약군이 5%로, 위약군 조정 안구돌출 반응률이 64%였다. 안구돌출 반응률은 안구돌출 측정 결과 연구 대상 눈이 기저치 대비 최소 2mm 이상 감소하고 다른 눈은 악화(2mm 이상 증가)되지 않은 것으로 정의됐다.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은 기저치 대비 안구돌출이 평균 2.9mm 감소했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0.5mm 감소했다.

고먼 주관복시척도로 측정된 복시가 완전 해소된 환자 비율은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이 54%, 위약군이 12%였다. 복시 반응률은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이 63%, 위약군이 20%였다.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의 64%는 임상활동점수(CAS)가 0 또는 1에 도달해 최대 또는 최대에 가까운 치료 효과를 경험했고 이에 비해 위약군은 이 비율이 18%였다.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은 기저치 대비 임상활동점수가 평균 3.4점 감소했고 위약군은 1.7점 감소했다.

전체 반응률은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이 67%, 위약군이 5%였다. 전체 반응률은 안구돌출 반응에 도달하고 임상활동점수가 기저치 대비 2점 이상 감소했으며 다른 눈의 악화가 없는 경우로 정의됐다.

벨리그로투그는 일반적으로 내약성이 양호했고 안전성 프로파일이 이전 연구와 일관됐다. 이상반응의 대부분은 경증이었고 치료 관련 중대한 이상반응은 없었다. 벨리그로투그 투여군의 16%는 청력 손실을 경험했고 위약군에서는 10.5%가 청력 손실을 경험했다.

비리디언은 내년 하반기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벨리그로투그의 생물의약품 허가 신청서(BLA)를 제출할 계획이다. 현재 만성 갑상선 안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벨리그로투그의 두 번째 임상 3상 시험인 THRIVE-2가 진행 중이며 올해 말에 톱라인 데이터가 도출될 예정이다.

비리디언의 스티브 머호니 CEO는 “효능과 안전성 모두에서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흥미로운 THRIVE 톱라인 결과를 보게 돼 매우 기쁘다. 특히 모든 평가변수에 걸쳐 임상적으로 의미 있는 반응이 빠르게 시작되는 것을 관찰하고 안전성 프로파일이 기대치를 뛰어넘어 기쁘게 생각한다. 벨리그로투그는 현재 표준 치료와 비교했을 때 정맥주사 부담을 줄이면서 보다 편리한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단축 5회 주입 요법을 활용한다”고 말했다.

비리디언은 벨리그로투그와 동일한 결합 도메인을 가진 반감기 연장 항-IGF-1R 항체 VRDN-003도 개발 중이다. VRDN-003은 벨리그로투그와 일관된 임상적 효능 및 안전성을 제공하면서 투여 빈도는 줄이고 집에서 자가 투여할 수 있는 피하주사 옵션을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

비리디언은 VRDN-003의 글로벌 임상 3상 시험 2건인 REVEAL-1 및 REVEAL-2를 진행 중이며 2026년 상반기에 톱라인 데이터를 확보한 이후 2026년 말에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