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4-07-27 06:03 (토)
"전직원 화합으로 새 식약청 만들자"
상태바
"전직원 화합으로 새 식약청 만들자"
  • 의약뉴스
  • 승인 2003.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창구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취임
유임설이 유력했던 식약청장에 서울대 제약학과 심창구 교수가 발탁돼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심창구 신임 식약청장은 3일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다.

심 청장은 취임 인사에서 "전 직원이 화합해 새로운 식약청을 만들자"며 "문제점이 있어서 논의를 할 때는 문제점만 말하지 말고, 해결책도 두세가지 정도 제시해 함께 해결해 나가자"고 밝혔다.

의약계는 생동성 전문가인 신임 심 청장의 취임으로 약효동등성 인정 품목 확대와 대체조제 활성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일반적이다.

신임 심창구 식약청장은 71년 서울대 약대를 졸업하고 일본 東京大에서 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약학대학 조교수·부교수를 거쳐 제약학과 교수로 있다. 미국 퍼듀대 교환교수, 특허청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심창구 식약청장은 중앙약심 심의위원으로 생동성 전문가다. 생물약제학, 약물체내속도론 등의 저서를 펴내 약제 분야의 뛰어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다.

새 청장을 맞이한 식약청 직원들은 시종 밝은 표정으로 취임식에 임했다. 의약품안전과의 주광수 서기관은 식을 마치고 나오며 "같이 일하시던 분이라 마음이 편안 하다. 식약청 업무를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있는 분"이라고 평했다.

약사회는 약대 교수의 임명이 약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취 임 사]

반갑습니다.

오늘 제가 국민의 식품과 의약품의 안전을 책임지는 중책을 맡고 보니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기도 하면서 한편으로는 경험많으신 전문가분들께서 많이 도와주실 것으로 기대되어 안도감이 듭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민들이 식품과 의약품을 안전하게 먹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관입니다. 저도 그동안 식약청 직원 여러분들께서 일하시는 모습을 본 적이 있었는데, 그때마다 여러분께서 고생 하시면서 불철주야 고생하시고 계신 것을 여러번 보았습니다.

제가 청장으로 재직하는 동안은 너무 형식에 치우치는 변화를 시작하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소리만 요란하고 국민에게 혼란만 가져오는 변화보다는 내실있는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금번 대구 지하철 사태를 보면서 급한 상황에서는 옆의 부서, 옆의 동료를 도와주지 않으면, 조직전체가 어려움에 처하거나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부탁드리고자 하는 것은 맡은 자신의 업무만 생각하지 말고 식약청의 일이라고 생각되면, 서로 합심하여 일을 해결하여 나가도록 합시다.

저는 합리주의란 말이 참으로 좋은 말이란 생각이 듭니다. 언젠가 방송에서 물리학자가 합리주의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을 듣고 감탄한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현상이 많을 때, 현상 하나하나를 다 보는 것이 아니라 근본원리를 알면 열가지, 백가지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황이 복잡할 때는 원칙으로 돌아가는 것이 합리주의인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행정체계를 스스로 복잡하게 하여 고생을 자초하는 일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큰 무리가 없는 범위내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의약품행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식약청 모든 직원들이 화목하게 지낼 수 있는 직장분위기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그래서, 우리청이 국민들이 바라는 전문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합시다. 저 역시 미력하나마 그간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다 바쳐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3. 3. 3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심 창 구


[신임 심창구 청장 주요경력]

'83-현재 서울대 약학대학 교수
'87-현재 보건복지부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심의위원
'97-'99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제약학과장
'93-'95 특허청(특허 및 실용신안등록출원) 심사자문위원
'93-'94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교육연수원 연수원장
'88-'89 미국 Purdue 대학교 약학대학 교환교수
'89-'90 일본 Tokushima대학교 약학대학 교환교수
역임 제약학과 과장 역임
역임 실습약국장 역임
역임 부속 제약공장장 역임
'00-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현재 대학 약학회 부회장
현재 한국약제학회 회장('82)

ㅇ 상훈관계

'85 대한약학회 학술장려상
'86 한국약제학회 학술장려상
'90 과학기술부장관 표창
'91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우수논문상
'93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93 한국약제학회 학술본상
'00 한국약제학회 학술본상

ㅇ저 서

생물약제학, 약물체내속도론, 약물송달학 등



이창민 기자(mpman@newsmp.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