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물리치료사협회(회장 이태식)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도수치료와 관련한 입장문을 23일 배포했다
물치협 산하 정형도수치료학회에서 26년간 매년 200~300회의 학술 연수와 정기적 학술지 발간 등을 통해 전문성을 높여가고 있으며,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현대의학의 범주 안에서 안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 협회측의 설명이다.
특히 물치협은 “정형도수 물리치료는 대학원 석사과정에 전공과목으로 채택되어 성공적으로 전문가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아직까지 의료법에 의해 물리치료사의 결정권과 그 활동 범위가 제한되어 있지만 국내 물리치료사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전문화된 교육을 거친 물리치료사의 도수치료는 안전하며, 수년간의 교육과정과 임상시간을 거쳐 이룩한 정형도수물리치료 분야를 무시하는 처사는 없어야 한다는 것이 이들의 지적이다.
이에 물치협은 “불필요한 의료서비스로 과다하게 비용이 청구되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 인력을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라며 “전문가인 물리치료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수치료 학문이 불법자에 의한 의료행위와 혼돈이 되는 이 현실은 국민보건향상과 의료비 절감을 위한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오히려 “이미 선진국에서는 과도한 의료비의 청구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리치료의 처방을 하는 것이 기본으로 되어 있고 오히려 물리치료의 적극적인 참여가 국가 의료비용을 합리적으로 줄인다는 근거들이 많다”면서 “국민들이 불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아 비용이 과다하게 청구되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바로 적극적인 물리치료의 처방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물치협은 “물리치료는 이미 그 분야가 전문화되어 신경, 정형, 소아, 스포츠, 여성, 노인 전문 물리치료사 등 매우 세분화 되고 고도로 발전되어 있으며, 도수치료도 이미 오래 전부터 학회와 전문화된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고 수많은 도수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다”면서 “아직 의료계의 축에 포함되지 않고 있는 카이로프랙틱 분야의 한 사람의 의견이 이렇게 기사화되고 물리치료사 전체를 어떤 근거로 평가하는지 의심스럽다”고 힐난했다.
다음은 물치협의 입장문 전문.
물치협, 전문화된 물리치료사의 도수치료 안정성관련 입장표명 |
◆물리치료의 현재와 비전 ◆ 근거중심(Evidence Based Practice)의 체계적인 물리치료의 안정성 불필요한 의료서비스로 과다하게 비용이 청구되고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문 인력을 잘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전문가인 물리치료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수치료 학문이 불법자에 의한 의료행위와 혼돈이 되는 이 현실은 국민보건향상과 의료비 절감을 위한 방향으로 개선이 필요하다. ◆ 합리적인 의료서비스의 대안인 물리치료, 국민건강권 향상과 국민의료비 절감의 대안. 물리치료는 이미 그 분야가 전문화되어 신경, 정형, 소아, 스포츠, 여성, 노인 전문 물리치료사 등 매우 세분화 되고 고도로 발전되어 있다. 도수치료도 이미 오래 전부터 학회와 전문화된 교육이 활성화 되고 있으며 수많은 도수전문가들을 배출하고 있다. 그러므로 아직 의료계의 축에 포함되지 않고 있는 카이로프랙틱 분야의 한 사람의 의견이 이렇게 기사화되고 물리치료사 전체를 어떤 근거로 평가하는지 의심스럽다. ◆ 공인 인증된 도수치료, 카이로프락틱을 위한 관리 감독체계 강화요구 ◆물리치료사의 도수치료, 안전하고 전문화된 치료기법으로 강화 1967년 런던에서 세계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www.ifompt.com)가 결성되고, 높은 수준의 가이드라인과 의학적 증거위주로 세계적인 치료로 각광받고 있다 한국물리치료사 역시 도수치료의 발전을 위하여 IFOMPT에 가입하고 활발한 학술교류와 국내외 활동 중이다. 미국은 보험자들도 카이로프랙틱의 위험도 때문에 기피하는 일이 현실이 되고 있으며, 대학원의 도수치료전공 석사, 박사학위가 이미 있는데 반해, 도수치료가 운영되는 곳은 물리치료학과 외에 없다. 도수치료 전문 논문발표와 학회지를 발간하는 것도 대한물리치료사협회이외에는 없다. |
마치 카이로가 도수치료의 모든 것 인것처럼 말씀하시는것은 맞지가 않는것 같습니다.
마치 해부학적인 위치만 바꾸었다고 움직임의 효율적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