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8 06:01 (금)
조아제약= 중국특허 취득
상태바
조아제약= 중국특허 취득
  • 의약뉴스 최원석 기자
  • 승인 2013.11.07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질전환 복제돼지를 이용한 EPO(Erythropoietin) 의약품 연구로 유명한 조아제약(대표이사 : 조성환)이 돼지 알파S1 카제인 유전자를 이용한 목적단백질 제조방법에 대한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
 
조아제약은 7일 공시를 통해 돼지 알파S1 카제인 유전자와 유전자 프로모터 및 프로모터를 이용한 발현벡터, 상기 발현벡터를 이용한 목적단백질의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중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밝혔다. 국내 특허는 2011년 5월, 호주 특허는 올해 6월에 취득한 바 있다.

이번 특허는 기존 Roche社의 형질전환용 발현벡터를 대체하고자 개발 완료한 특허로서, 형질전환 복제돼지를 포함한 포유류의 유즙으로부터 목적하는 단백질을 발현할 수 있는 벡터이다. 본 발명의 프로모터는 목적 단백질의 유선특이적 발현을 촉진하므로, 본 특허의 프로모터를 이용하여 형질전환된 동물은 유즙 중에 목적단백질을 고농도로 분비하게 되어 유용단백질의 생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번 특허는 현재 조아제약에서 연구가 진행중인 EPO 및 인간성장호르몬에 대한 형질전환 복제돼지의 제작에 사용 중에 있으며,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와 상업적 이용에 대한 로얄티 지불을 회피할 수 있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