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튀르키예 폴리파마에 바이오시밀러 DA-3880 라에선스 아웃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튀르키예(구 터키)의 폴리파마(Polifarma, CEO Mehmet Asri)와 2세대 빈혈치료제 다베포에틴-알파(Darbepoetin-α) 바이오시밀러 ‘DA-3880’에 대한 독점적 라이선스 아웃 및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DA-3880의 튀르키예, 브라질, 멕시코 독점 개발 및 판매권을 폴리파마에 이전한다. 또한, 계약금과 개발 및 상업화 단계별 마일스톤을 받고, 완제품 독점 공급을 맡는다.
상업화 후 생산은 동아쏘시오그룹의 CDMO 전문 기업인 에스티젠바이오가 담당한다. 폴리파마는 DA-3880의 튀르키예, 브라질, 멕시코 임상 개발 및 허가, 판매를 담당한다.
계약금과 마일스톤 및 공급에 따른 매출은 양사 간 합의에 따라 비공개다.
‘DA-3880’은 2세대 빈혈치료제 네스프의 바이오시밀러로 만성신부전 환자의 빈혈 및 항암 화학요법에 의한 빈혈 치료에 사용된다.
2014년 동아에스티는 일본 삼화화학연구소(Sanwa Kagaku Kenkyusho, SKK)와 DA-3880의 일본 내 개발 및 판매에 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
DA-3880은 2019년 일본 내 제조판매 승인을 획득한 후 2020년 80억, 2021년 125억의 매출을 달성하며 일본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폴리파마는 50개국 이상의 글로벌 판매망을 갖춘 튀르키예 제약사다. 미국, 유럽, 브라질, 멕시코 등에 진출해 500개 이상의 의약품을 수출하고 허가 경험을 쌓은 저력 있는 제약사다.
동아에스티 R&D 총괄 박재홍 사장은 “이번 라이선스 아웃 및 공급 계약을 통해 DA-3880이 일본 시장을 넘어 튀르키예, 중남미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으로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동아에스티 바이오의약품 R&D 능력과 글로벌 사업 전개 능력을 선보여 글로벌 진출 국가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노스카나인 트러블 크림 출시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파티온이 ‘노스카나인 트러블 크림’을 출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누적 판매 10만 개를 돌파한 파티온의 트러블 집중 케어 ‘노스카나인’의 제품 라인업이 확대 강화됐다.
사측에 따르면, 노스카나인 트러블 크림은 단일 세라마이드 대비 2.8배3) 진정 효과가 강화된 특허받은 5겹 세라마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무너진 피부 장벽으로 인해 잠재되어 있던 트러블이 발생되지 않도록 피부 보습과 장벽 강화에 도움을 준다.
세라마이드는 피부 지질층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로 민감한 피부는 건강한 피부에 비해 세라마이드 함량이 현저히 떨어진다.
임상 연구센터를 통해 3대 트러블 자극(마스크/물리적/화학적)에 대한 진정 시험을 완료하였고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민감 피부 자극 지수가 0.00인 저자극 인증을 받아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노스카나인 트러블 세럼과 병행 사용하면 단독 사용 시보다 1.4배 더 높은 속보습 효과를 입증했다.
이 제품은 파티온 공식몰과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7일 오후 8시부터 1시간 동안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런칭 기념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파격적인 혜택으로 만나볼 수 있다.
동아제약 파티온 브랜드 관계자는 “노스카나인에 대한 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노스카나인 트러블 크림을 선보이게 됐다”며, “피부가 건조하고 예민해지기 쉬운 시기 파티온이 건강한 피부를 케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GC녹십자웰빙. 신제품 ‘위건강엔 그린세라’ 출시

GC녹십자웰빙(대표 김상현)이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위건강엔 그린세라’를 출시했다.
‘위건강엔 그린세라'는 GC녹십자웰빙이 10년간의 연구 끝에 지난 2019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능성 인증을 받은 개별인정형 원료 ‘그린세라-F(인동덩굴꽃봉오리추출물)’를 함유했다.
사측에 따르면, 100% 식물성 원료인 ‘그린세라-F’는 본초강목, 동의보감, 방약합편 등에도 그 기록이 남아 있으며 개화 직전인 6~7월에만 채취할 수 있는 귀한 소재이기도 하다.
‘그린세라-F’에서 극소량만 추출되는 핵심 성분 ‘세콕시로가닌’이 위 점막을 보호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준다.
GC녹십자웰빙은 위건강 기능성 원료 중 국내 최초로 지난 2020년 ‘그린세라-F’의 한국인 대상 인체적용시험을 완료, 기능성인 ‘소화불량이 있는 성인의 복통, 속쓰림, 산역류 등 위장관 증상 개선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또한, 이 제품은 흡수가 빠른 액상 겔 타입으로 부드럽게 위 점막을 감싸줘 아침 공복에도 섭취가 가능하다.
1포에 ‘그린세라-F’ 하루 섭취 권장량인 250mg을 담아, 하루 1포 상쾌한 맛으로 간편하게 위 건강을 케어할 수 있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GC녹십자웰빙 관계자는 “다가오는 연말연시에 잦은 음주와 과식으로 위건강이 염려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라며 “이번 신제품을 통해 위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일상생활 속 원인으로부터 위 건강을 간편하게 챙기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위건강엔 그린세라’는 GC녹십자웰빙 공식 온라인몰과 네이버 직영 스마트스토어, 그리고 ARS 전화주문(1533-8999)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다.
*문의 : 고객센터(1577-5560)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제1회 제약ㆍ바이오헬스 통계포럼 성료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은 7일(월) 서울 코엑스 1층 B1홀에서 제약ㆍ바이오헬스 분야 산ㆍ학ㆍ연ㆍ벤처ㆍ스타트업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제1회 제약ㆍ바이오헬스 통계포럼’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신약조합과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 공동 주최하고 신약조합 산하 산ㆍ학ㆍ연ㆍ관·벤처ㆍ스타트업 사업개발 전문가 단체인 제약ㆍ바이오 사업개발연구회(연구회장 이재현, K-BD Group)가 주관한 이번 통계포럼에서는 ‘정량적 데이터 기반 제약ㆍ바이오 현황과 미래전략’을 주제로 국내 바이오헬스산업의 시장, 기술·특허, 라이센싱·M&A 등 오픈이노베이션, 임상 등 각 분야별 정량적 글로벌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야별 이슈 및 전망에 대한 최신 동향을 공유했으며, 바이오헬스산업계 관계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통계포럼은 신약조합 조헌제 연구개발진흥본부장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이재현 연구회장의 인사말과 여재천 상근이사의 축사를 시작으로 △ 제약ㆍ바이오산업의 국내외 시장동향 및 전망(제약산업전략연구원 정윤택 대표), △ 국내외 임상시험 최신 동향 및 전망(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지태용 팀장대리), △ 국내외 제약ㆍ바이오 M&A 및 라이센싱 딜 주요 동향 및 전망(인트라링크스 한국지사 김선식 대표), △ 미국특허로 바라본 바이오의약분야 특허의 기술경쟁력 분석결과(한국특허기술진흥원 김봉진 수석) 등 각 분야별 전문가의 총 4개 주제발표가 이루어졌다.
한편 신약조합은 같은 장소에서 ‘2022년도 제2회 제약ㆍ바이오 사업개발 전략포럼’을 개최하고, 국내 생명과학 분야의 최신 연구개발기술과 동향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KOREA LIFE SCIENCE WEEK 2022(2022 코리아 라이프사이언스 위크)’와 연계해 제약ㆍ바이오기업, 벤처ㆍ스타트업기업이 자체 보유하고 있는 유망 기술을 국내외 기업 및 투자기관에게 적극 알릴 수 있도록 ’KDRA 바이오 혁신기업 공동 홍보관 및 포스터존‘을 오늘부터 11월 8일(화)까지 이틀에 걸쳐 운영한다.
◇한올바이오파마, 약대생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한올바이오파마(공동대표 박승국, 정승원)는 미국 현지 법인 및 보스턴 바이오텍 클러스터 투어 기회를 제공하는 ‘약대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글로벌 혁신신약개발 전문 바이오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한올바이오파마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함께 소통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한올은 약학 분야의 전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미국 현지 법인을 비롯, 글로벌 바이오 기업이 밀집한 보스턴 등 현장 학습의 기회를 마련했다.
먼저 대상 1팀에게는 5박 6일간 미국 식품의약국(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과 한올의 미국 법인 ‘HPI(HanAll Pharmaceutical International)’가 소재한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Rockville)과 글로벌 바이오 기업들이 밀집되어 있는 보스턴(Boston)을 투어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최우수상 2팀에게는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심포지엄 행사에 참여해 최신 학술과 업계 트렌드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참가 자격은 전국 약대에 재학하고 있는 모든 재학생과 휴학생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희망자는 오는 28일까지 제시된 4가지 주제 중 하나를 골라 포스터 하단에 위치한 QR코드 또는 이메일을 통해 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공모 주제는 ▲국내 제약 바이오 산업에서의 오픈 콜라보레이션의 목적과 최근 트렌드를 기반으로 한올의 오픈 콜라보레이션 전략 제시 ▲한올이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추구해야 할 가치 ▲혁신신약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질환 영역 또는 최신 기술 소개 및 개발해보고 싶은 신약 설명 ▲약대생 대상으로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포지셔닝하기 위한 브랜딩 방안 및 전략 제안이다. 개인 또는 최대 2명이 팀을 이뤄 신청할 수 있으며, 중복 지원은 할 수 없다.
심사는 1차 서면 심사에서 상위 6팀을 우선 선발한 후 2차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3팀을 선발한다. 심사기준은 논리성, 창의성, 구체성, 실용성, 완성도, 태도 등 총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수상작 발표 및 시상은 12월 중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한올바이오파마는 1973년 창립 후 내분비계, 순환기계, 비뇨기계 등 질환영역에서 130여 가지에 걸친 의약품을 공급하며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현재 면역학, 안과, 암 등에서 바이오신약 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자가면역질환 치료 신약 ‘HL161(물질명: 바토클리맙)’과 안구건조증 치료 신약 ‘HL036(물질명: 탄파너셉트)’이 글로벌 임상 3상에서 개발되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 정승원 대표는 “이번 공모전이 약대생들에게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것은 물론,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글로벌 혁신신약개발 전문 바이오기업으로서 젊고 아이디어 넘치는 글로벌 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부광약품, 파킨스병 이상운동증치료제 2상 임상기관확대
부광약품은 파킨슨병 이상운동증치료제 JM-010 2상 유럽임상의 임상기관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JM-010의 유럽임상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4개국의 파킨슨 환자를 대상으로 JM-010 의 이상운동증 치료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진행 중이다.
임상 속도를 가속하기 위해 한국의 임상기관을 추가하는 IND를 한국 식약처에 제출했으며 11월 7일 승인되었다.
이번 임상에 추가된 기관은 길 병원,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세브란스병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안산병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구로병원 등 5개 병원으로, 지속적으로 기관을 추가해 유럽과 한국에서 총 40개의 기관에서 임상을 진행하게 된다.
부광약품 자회사 콘테라파마는 JM-010의 유럽 허가를 목표로 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병행해 부광약품은 미국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JM-010은 부광약품의 자회사인 덴마크 소재 바이오벤처 콘테라파마에서 개발한 신약후보 물질로서, 파킨슨병 치료 시 주로 사용하는 레보도파를 장기간 복용할 경우 거의 90% 확률로 발생하는 이상운동증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다.
부광약품은 “이번 임상 기관 확대를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환자들을 등록하여 임상시험 진행에 속도를 내어 머지 않아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이상운동증치료제를 필수 치료제로 제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유한양행펜스토어, 러빙펜 캠페인 마련

유한양행 공식 반려동물 쇼핑몰 유한양행펫스토어가 2022년 11월 한달 간 네이버 펫에서 ‘러빙펫’ 캠페인을 진행한다.
네이버 ‘러빙펫’ 캠페인은 동물 친구들의 건강한 돌봄을 위한 캠페인으로 네이버펫에서는 반려동물 브랜드 사와 함께 한달 동안 특별 프로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한양행펫스토어에서는 지난 2021년 11월 유한양행 대표 반려동물 브랜드로서 첫 선을 보인 윌로펫의 런칭 1주년을 기념해 네이버 펫과 함께 동물 구호 활동을 위한 캠페인을 준비했으며, 2022년 11월 한 달 소비자 구매 건당 100원의 금액을 누적해 네이버 해피빈 모금함을 통한 동물자유연대 기부 행사를 진행한다.
유한양행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화재 사고 현장에서 구조되어 보호소 생활 중인 유기견의 치료와 교육을 위한 모금 행사로, 소형견 위주의 입양 및 구호 활동에서 소외된 중대형견들의 따뜻한 새 보금자리 찾기에 마음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캠페인 참여 독려를 위해 유한양행펫스토어에서는 유한양행의 모든 펫 브랜드를 대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윌로펫은 최근 런칭한 반려견 건강 상태 맞춤형 소프트 사료 헬시포뮬러 3종 시리즈를 메인으로 매주 사료 구매왕 이벤트를 진행하며, 프리미엄 네추럴 펫푸드 브랜드 웰니스는 다양한 브랜디드 사은품을 준비하여 증정할 예정이다.
네덜란드 천연 덴탈껌 브랜드 윔지스는 윌로펫과 콜라보하여 네이버 선물샵 입점 기념 특별 라이브를 11월 8일 선보일 예정이다.
고양이 모래 등 반려묘 생활 용품군을 갖춘 암앤해머 제품군도 11월 프로모션에 맞추어 유한양행펫스토어에서 첫 선을 보일 준비를 마쳤다.
‘모두의 건강과 행복”’이라는 가치를 내세운 국민 제약 기업 유한양행은 지난 2021년 5월 국내 최초 반려견 인지기능장애치료제 ‘제다큐어’를 출시하며 반려동물과 반려동물 보호자를 위한 품목 확대에 나섰고, ‘반려동물의 건강과 행복’이라는 목표 아래 반려동물 의약품, 사료, 간식, 용품 등 우수한 상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유한양행은 이번 유한양행펫스토어의 네이버 러빙펫 ESG 캠페인을 통해 동물권 향상을 위한 선한 영향력 전파에도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