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연구진 연구결과 ...19% 감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사용되는 스타틴(statin) 계열약이 심장 돌연사(Sudden cardiac death)를 야기시킬 수 있는 무질서한 심장 박동을 막아주는데에도 도움을 준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최근 이탈리아 ‘Consorzio Mario Negri Sud’ 연구진에 의해 발표됐다. 이번 연구에서는 스타틴이 심장 돌연사 위험을 19%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장 돌연사는 심장 박동이 갑자기 멈추거나, 심장 박동이 무질서해질 때 혈액 흐름을 지속하지 못해서 야기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심장 마비는 심장 근육으로 혈액을 제공하는 동맥이 막혀 심장이 더 이상 적절히 펌핑을 못할 때 발생한다.
연구진은 리피토(Lipitor) 혹은 조코(Zocor)와 같은 스타틴 계열약으로 치료를 받은 22,275명의 사람들을 포함한 10개의 대규모 연구 데이터를 분석했다.
평균 4.4년의 추적 조사 기간 동안, 심장 돌연사 가능성이 스타틴이 주어졌던 환자들은 3%였으며, 대조군에서는 3.8%로 나타났다.
심장 돌연사 위험 감소는 콜레스테롤 수치의 변화와는 관련이 없었다.
연구진은 “스타틴 치료의 임상적 잇점 중 일부는 생명을 위협하는 부정맥의 감소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 연구 보고서는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에 게재되어 있다.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