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침투 위해서는... 특정 형태 화학적 자물쇠 골라야
미 연구진이 왜 H5N1 조류 독감 바이러스가 아직까지 인간 건강을 위협하는 큰 위험 요소가 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주요 원인을 발견했다고 BBC 뉴스가 최근 보도했다.
이 바이러스는 대부분 새들을 감염시켜 왔으며, 감염된 조류와 가깝게 접촉한 사람들 중에는 비교적 일부만 감염되어 왔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서 쉽게 전염되는 형태로 변이될 수 있다고 염려스러운 얘기를 반복해서 해 오고 있다.
MIT 연구진은 H5N1 바이러스가 인간의 호흡기 세포에 침투하기 위해 특정 형태의 화학적인 자물쇠를 먼저 골라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이 연구 결과가 H5N1의 변화들을 모니터하는데 대한 노력들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이 바이러스와 맞설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에 대해 ‘U.S.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의 제레미 버그(Jeremy Berg)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독감 바이러스와 이 바이러스들이 어떻게 인간을 감염시키는지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는 NIH의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 보고서는 ‘Nature Biotechnology’에 게재되어 있다.
의약뉴스 이현정 기자(snicky@newsmp.com)
저작권자 © 의약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