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21 07:22 (월)
한독ㆍ제넥신, 마곡지구 연구소 및 신사옥 준공 外
상태바
한독ㆍ제넥신, 마곡지구 연구소 및 신사옥 준공 外
  • 의약뉴스 송재훈 기자
  • 승인 2022.05.25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독ㆍ제넥신, 마곡지구 연구소 및 신사옥 준공

▲ 한독과 제넥신, 프로젠은 5월 24일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
▲ 한독과 제넥신, 프로젠은 5월 24일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과 제넥신(대표이사 우정원, 닐와마)이 서울시 강서구 마곡지구에 연구소와 신사옥을 준공해 글로벌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한독과 제넥신, 프로젠은 5월 24일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

사측에 따르면,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는 연구원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신약개발에 몰입할 뿐 아니라 혁신적인 협업 모델이 구현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Handok Future Complex)’는 연면적 약 2만 1837 m2에 지상 8층, 지하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독 중앙연구소와 한독의 자회사 이노큐브가 입주한다.

한독은 중화동과 판교으로 분리되어 있었던 제품개발연구소와 신약개발연구소를 한독 퓨쳐 콤플렉스로 통합해 R&D 역량과 인프라를 강화했다.

또, 한독 퓨쳐 콤플렉스 준공으로 관계사인 제넥신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노큐브를 통해 신약 개발을 위한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확장한다.

지금까지 주로 임상 단계에서 협업이 이뤄졌다면, 이노큐브는 초기 단계의 바이오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새롭고 건전한 바이오벤처 생태계를 구성하고 더 나아가 국내 헬스케어 산업에 기여할 계획이라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제넥신과 프로젠의 신사옥인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Bio Innovation Park)’는 연면적 약 39,075 m2에 지상 9층, 지하 3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차장 및 공용공간을 제외한 6개층은 제넥신, 2개층은 협력사인 프로젠이 사용하고 있다. 제넥신은 후기 임상단계에 있는 신약 파이프라인들의 상업화에 주력하는 만큼 본사 이전을 통해 사업개발, 임상개발, 연구소를 한곳에 모아 업무 효율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누구보다 앞서 오픈 이노베이션을 추구해온 한독은 이번 준공을 계기로 보다 진보한 형태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며 “연구원들이 몰입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이 마련된 만큼, 글로벌 신약 개발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넥신 우정원 대표는 “새로운 마곡시대를 맞아 제넥신이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하는 제 2의 도약을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면서 ”모든 부서가 한 공간에 자리잡아 업무 협력과 창의적 논의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관계사들과의 협업도 촉진하여 더욱 효율적으로 파이프라인의 상업화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이션 파크는 약 60,912 m2 규모에 이르며 2019년에 착공돼 2년여에 걸쳐 건설됐다.

연구원들이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전체 층고를 높이고 연구실험공간에 개방감을 더했으며 미팅 라운지, 오픈 랩(Open Lab.), 카페테리아 등 자유롭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또, 연구원들이 출근하고 싶은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산책로, 라이브러리, 다양한 컨셉의 아트리움 등 창의적인 공간과 피트니스센터, 엄마방, 독립된 휴게공간 등 일과 삶의 조화를 돕는 공간들이 조성되어 있다.

한독 퓨쳐 콤플렉스와 제넥신 프로젠 바이오 이노베션 파크는 환경을 지키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건물이 될 수 있도록 태양광 시스템 설치, 친환경 자재 사용 등 에너지 절약과 환경오염 저감을 위한 노력을 반영했으며 녹색건축과 에너지효율 1등급 인증을 받았다.

이와 더불어 단순 연구 공간을 넘어 지역 사회와 함께 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현대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정원, 한독의약박물관 유물 80여점을 만날 수 있는 전시공간, 건강 관련 다양한 책을 읽을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등을 인근 직장인과 주민에게 개방하고 최신식 시설의 강당을 결혼식이나 음악회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한독과 제넥신은 지속형 성장호르몬제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미국 바이오벤처 레졸루트에 공동투자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로 협력해오고 있으며 한독은 2014년 제넥신의 최대주주가 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입찰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대상 설명회 개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이하 진흥원)은 국제입찰 컨설팅 지원사업의 참여기업 모집을 완료하고 5월 25일(수) 설명회를 개최한다.

행사는 지원사업의 추진계획과 단계별 컨설팅 내용을 참여기업에게 소개하고, 참여기업의 의견을 수렴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올해 해외 조달시장 진출지원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것이 진흥원측의 설명이다.

주요 지원내용은 △해외 주요 발주기관 프로젝트 조사・분석・발굴 △프로젝트와 참여기업 매칭 △해외 발주기관-정부(진흥원)-기업간 네트워크 구축 및 비즈니스 미팅 개최 △해외 발주기관에 입찰제안서 작성ㆍ제출 지원 등이다.

올해 모집된 참여기업은 대원제약, 대화기기, 돌봄드림, 동아에스티, 디알젬, 삼양홀딩스, 서울제약, 주식회사 휴런, 에버그린, 옥서스, 해피라이프 등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분야 총 11개 기업으로, 방역관련 제품과 함께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증받은 제품을 가지고 UN 등 국제기구 및 미국을 비롯한 다양한 국가의 조달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는 래피젠이 UN산하기구인 UNDP에 말라리아 진단키트를, 지엠에스는 씨젠과의 협업을 통해 UAE 공공검사기관(G42 Healthcare)에 의료용 냉장고와 냉동고 수출을 성사시킨 사례가 있다.

진흥원 해외의료컨설팅팀 장경훈 팀장은 “WHO(World Health Organization) 조달규모는 2020년 약 17억 달러로 전년대비 거의 두 배로 증가했으며, 2021년 약 16.8억 달러로 유지되고 있으나,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비중은 1.3%에 불과하다”면서 “국제입찰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국내 기업이 단독으로 성과를 만들기는 어려운 만큼, 복지부와 진흥원은 기업 맞춤형 지원 등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계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동제약, 4제 복합 액상형 진통제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 출시

▲ 경동제약이 생리통에 효과 빠른 국내 최초 4제 복합 액상형 진통제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을 출시했다.
▲ 경동제약이 생리통에 효과 빠른 국내 최초 4제 복합 액상형 진통제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을 출시했다.

경동제약이 생리통에 효과 빠른 국내 최초 4제 복합 액상형 진통제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을 출시했다.

사측에 따르면,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은 Omni Soft 특허 공법으로 제조된 국내 최초 4제 복합 이중 연질캡슐로 △수용성 성분인 이부프로펜, 파마브롬 △지용성 성분인 산화마그네슘 △비타민 B2 성분인 리보플라빈을 한 캡슐에 담아 복용 편의성 및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부프로펜의 생리 통증 완화와 산화마그네슘의 속 쓰림 완화 효과 외에 파마브롬과 리보플라빈 함유로 부종 완화 및 생리통에 따른 피로감 해소 등 체내 에너지 생성에도 도움을 준다.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은 생리통을 포함해 각종 통증 완화와 해열 등에 효과적이며, 경쟁 제품 대부분이 10캡슐로 구성된 것과 다르게 12캡슐로 구성돼 허가 사항 내 최대 용법·용량인 1일 3회, 1회 2캡슐 섭취가 가능하다.

경동제약 마케팅 담당자는 “그날엔더블유 연질캡슐은 Omni soft 특허 공법으로 제조된 비타민B2를 최초 함유한 4제 복합 진통제로 생리통에 더 효과적이며, 생리통으로 힘든 여성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그날엔 진통제군의 라인업 확장을 통해 진통제 시장 점유율을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동제약 그날엔 시리즈는 일반 진통제인 그날엔정과 그날엔큐삼중정, 신속한 효과를 나타내는 그날엔덱스연질캡슐 등으로 세분화해 있으며 꾸준히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