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 로사르탄+이뇨제 복합 고혈압 신약 ‘클로잘탄’ 품목 허가

한미약품이 고혈압 치료 복합신약 라인업을 추가 확대했다.
한미약품(대표이사 우종수·권세창)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ARB 계열 성분 ‘로사르탄(Losartan)’과 Thiazide-like 계열 이뇨제 성분 ‘클로르탈리돈(Chlorthalidone)을 결합한 2제 고혈압 치료 복합제 ‘클로잘탄정’ 2개 용량(50/12.5mg, 100/12.5mg)을 허가 받았다고 2일 밝혔다.
한미약품은 로사르탄 단일 요법으로 혈압이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로사르탄과 이뇨제인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복합제’ 대비 클로르탈리돈의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를 통해 차별성을 키운 ‘클로잘탄’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클로르탈리돈은 고혈압 가이드라인에서 이뇨제 중 우선 권고되고 있는데, 다양한 임상 연구에서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대비 높은 혈압 강하 효과와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 감소, 긴 반감기를 통한 야간 혈압 감소 등이 입증됐다.
한미약품은 2건의 임상 3상(CHORUS-301, CHORUS-302)을 통해 로사르탄 단일 요법 대비 클로잘탄의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를 입증했다.
로사르탄 단일요법으로 목표치까지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클로잘탄 투여군과 로사르탄 단일요법 투여군으로 분류했고, 8주간 비교한 임상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두 임상 시험의 책임 연구자인 강석민 교수(연세대학교 신촌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는 “클로잘탄은 기존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 이뇨제 대비 우수한 반감기와 심혈관계 보호 효과가 있는 클로르탈리돈의 우수성을 반영한 복합제”라며 "로사르탄은 클로르탈리돈 이뇨제 사용시 발생 가능한 이상반응을 상쇄시킨다는 연구가 축적돼 있는 만큼, 클로잘탄(로사르탄+클로르탈리돈 복합제)은 단일제로 혈압 조절이 잘 되지 않는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는 우수한 치료 조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강 교수는 “두 건의 임상을 통해 로사르탄 단일요법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에게 클로잘탄의 강력한 혈압강하 효과에 대한 근거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우수한 혈압강하 효과와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는 클로잘탄은 의료 현장에서 유용한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 고혈압치료제 전체 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는 한미약품은 4종 18개 용량의 아모잘탄패밀리와 아모디핀, 오잘탄 등 ‘아모잘탄프렌즈’로 묶인 다양한 제품군 등 자체 보유한 고혈압 치료제들로만 작년 한해 1,826억원(UBIST 기준)의 처방 합산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이번 클로잘탄 출시로 실제 임상 현장에서 의료진 선택의 폭을 넓히고 보다 다양한 고혈압 환자에 대한 맞춤형 치료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의료진에게 보다 유용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고, 실제 임상 현장에 도움될 수 있는 신제품 발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피임약 마이보라 신규 영상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피임약 ‘마이보라’의 신규 영상 광고를 온에어 한다고 2일 밝혔다.
광고는 평소 피임약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고민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에스트로겐 0.03mg 함유 피임약 마이보라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기획됐다.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이혜성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해, 신뢰감 있게 제품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마이보라 신규 캠페인 광고는 SNS용 디지털 콘텐츠도 제작했다. 이 영상은 마이보라 제품 소개와 함께 피임약의 원리부터 피임약을 고르는 기준까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경구 피임약은 복용에 대해 소비자들의 막연한 두려움이 많고 복용법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카테고리로 주요 소비자인 20-30대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보라는 1988년 국내 출시 이후 30년 넘게 판매되고 있는 대한민국 스테디셀러 피임약 브랜드이다.
에스트로겐 0.03mg으로 호르몬 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게스토덴을 함유해 부종, 지성피부, 신경과민 등의 부작용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마이보라는 일반의약품으로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마이보라는 현재 피임제 시장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3세대 피임약으로 30년 동안 고객들의 사랑을 받아온 브랜드”리며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로 고생하지 않고, 본인에게 맞는 피임약을 고르는 데 마이보라가 좋은 해답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삼진제약, 배우 변요한 모델로 생활안정솔루션 안정액 신규 광고 런칭

삼진제약(대표이사 최용주)이 배우 변요한을 전속모델로 기용, ‘생활안정솔루션 안정액’의 2022년 신규 광고 ‘생활안정편’을 제작하고 TV와 유튜브, 온라인 등 대규모 온오프라인 공략에 나섰다.
삼진제약은 지난 2020년 안정액 ‘시험불안’ 편 광고캠페인을 런칭하며 약 2년간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과 탁월한 제품력으로 수험생, 취준생 등 핵심 타겟층의 호응을 얻었다.
천왕보심단 일반의약품 중 매출 1위를 달성, 지속 성장하며 항불안 시장에서 안정액이 대표품목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삼진제약은 이번 신규 캠페인을 통해 안정액의 타겟을 생활 속 불안을 느끼고 기억력 회복이 필요한 모든 대상으로 확장시킨다는 계획이다.
일상을 흔드는 '불안'을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규정하고 스토리텔링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천왕보심단 1위 제품으로서의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2년 신규 안정액 광고 캠페인은 전 세대가 선호하는 배우 변요한을 발탁해 전속 모델로 활용했다.
안정액 전속 모델 배우 변요한은 인기 방영 드라마 ‘미생’, ‘육룡이나르샤’, ‘미스터선샤인’ 영화 ‘자산어보’, ‘보이스’ 등에서 존재감 있는 연기력으로 큰 사랑을 받은 바 있으며 따듯하고 부드러운 매력과 안정감을 주는 대표적인 배우로 꼽힌다.
삼진제약은 변요한을 통해 불안을 다스리고 건망을 해결하는 안정액의 효능을 강조하고 대중에게 브랜드를 확실히 인지시키고자 했다고 취지를 밝혔다.
전속모델 변요한은 광고를 통해 안정감을 주는 차분한 이미지로 이번 캠페인의 소구점을 완벽하게 소화해냈다는 후문이다.
광고는 일상 생활 속 다양하게 일어나는 불안의 상황과 안정액이 필요한 증상을 불안정하고 기울어진 모습으로 나타내고 이를 안정액으로 바로 세우며 제품의 효능 및 효과를 시각화했다.
또한 ‘약국에서 안정을 찾으세요’라는 신규 카피로 안정액을 통해 약국에서 안정을 찾으라는 점을 강조했다.
6월 1일부터 온에어 되는 안정액 신규광고는 생활안정편과 D-DAY편으로 구성하고 향후 TV CF, 유튜브, 온라인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마케팅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김유황 안정액 마케팅 담당자는 “불안과 건망은 현대인들에게 일상 속 빈번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며 “불안 초조, 신경쇠약, 기억력 개선 등에 효능이 있는 안정액의 신규 광고 캠페인이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안정액은 생지황, 산조인 등 13가지 식물성 천연약재성분으로 구성되어, 장기간 복용에도 내성, 의존성의 우려가 적은 한방 일반의약품 항불안제다.
사측에 따르면, 특히 불안과 초조를 진정시켜주는 현삼, 당귀, 단삼 성분, 건망과 기억력을 개선하는 원지, 맥문동, 오미자, 산조인 성분이 함유되어 시험 및 면접을 앞둔 수험생과 취업 준비생은 물론, 일상 속 갑작스럽게 불안을 느끼고 건망을 호소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