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트리스 코리아, 고혈압 질환 인식개선 캠페인 ‘GOGOGO’ 전개

비아트리스 코리아(Viatris Korea)는 고혈압에 대한 대국민 관심 제고 및 조기 진단과 꾸준한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임산부, 청년층, 노년층 등 다양한 대상별로 맞춤형 메시지를 전달하는 고혈압 질환 인식개선 캠페인 GOGOGO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고혈압은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인구 중 28%인 1230만명이 질환을 가진 것으로 추정되며, 인지율 74%로 잘 알려진 질환이지만,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인지율도 낮게 나타나고 있어 여전히 질환의 인식제고 및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
생활 속에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중하다.
이 가운데 진료실 밖에서 가장 정확한 혈압 수치를 확인할 수 있고 고혈압 치료의 효과 및 생활요법의 혈압 감소효과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가정혈압 측정법이 권고되고 있다.
이에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고혈압의 ‘고’ 와 행동변화를 촉구하는 ’GO’의 의미를 담은 ‘측정하GO, 반복하GO, 예방하GO’ 라는 슬로건 아래, 9월부터 11월까지 세 달간 가정혈압 측정의 중요성과 올바른 측정 방법에 대한 정보를 연령 및 대상에 따라 세분화해 전달, 이를 통해 고혈압에 대해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GOGOGO 캠페인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우선 9월 한달 간 서울 지하철 3호선에서 GOGOGO지하철을 운영한다.
소아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이용 가능하면서도 노약자석, 일반석, 임산부석으로 좌석이 구분된 지하철 공간 구성에 착안했다.
GOGOGO지하철에서는 전동차 내 부착 인쇄물을 통해 가정혈압 측정법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좌석 구역에 따라 ▲혈압을 재면 한쪽 숫자만 자꾸 올라가는데 혈압계 고장이 아니라고요?(노약자석), ▲임산부도 고혈압이 있나요? 임고(임신성 고혈압) 체크 GO!(임산부석), ▲2030대 3명 중 1명은 고혈압 전단계라GO? 젊다고 방심은 금물!(일반석)과 같은 연령, 성별로 특화된 메시지와 함께 관련 교육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공한다.
10월과 11월에는 반복적인 혈압 측정을 통한 꾸준한 혈압 측정이 특히 중요한 임신성 고혈압에 좀더 초점을 맞춘다.
10월 31일부터 11월 3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코베 베이비페어에 GOGOGO부스를 마련해 임산부는 물론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고혈압 질환정보 제공활동을 이어간다.
GOGOGO캠페인 부스를 찾은 모든 방문자를 대상으로 가정혈압 측정법을 안내하는 브로셔를 제공하고 이벤트를 통해 정상 혈압에 대한 정보를 알릴 예정이다.
비아트리스 코리아 빌 슈스터 대표이사는 “혈압을 조기에 인지하고 혈압변동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혈압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GOGOGO캠페인을 통해 고령층의 인지율처럼 20~40대 및 임산부와 같이 젊은 연령층에서도 고혈압에 대한 인지율이 개선되고 가정혈압 측정 및 혈압 관리의 중요성이 더 많이 알려지기를 바란다”며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앞으로도 전 세계 사람들이 삶의 모든 단계에서 더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힘이 되는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비아트리스 코리아는 올해 캠페인을 시작으로 국내 고혈압 질환인식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Z 임핀지, 비소세포폐암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 허가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및 사장 전세환)는 임핀지(성분명 더발루맙)가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절제 가능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에 대한 적응증을 추가로 허가받았다고 밝혔다.
알려진 EGFR 변이 또는 ALK 전위가 없는 절제가능한(종양 4cm 이상 및/또는 림프절 양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의 치료로서 수술 전 보조요법으로 백금 기반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 및 연이어 수술 후 단독요법으로 임핀지의 사용을 허가했다.
임핀지는 2018년 12월 백금기반 동시적 항암화학방사선요법 이후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 국소 진행성 3기 비소세포폐암 적응증으로 허가되어 2020년 4월부터 급여 적용되고 있으며, 이번 허가로 임핀지는 절제 가능한 2A기~3B기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수술 전 보조요법으로서 백금기반 화학요법과 병용 투여하고, 이어 수술 후 단독 투여가 가능하게 됐다.
임핀지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의 허가는 ‘AEGEAN’ 3상 임상시험 결과를 근거로 한다. AEGEAN 은 EGFR변이 또는 ALK 재배열이 없는 절제 가능한 초기(2A기~3B기)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에서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으로 임핀지의 치료 효과를 평가한 3상 임상시험이다.
이 임상 결과는 지난 해 10월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게재됐다.
AEGEAN중간 분석 결과, 수술 전ㆍ후 임핀지 보조요법 환자군의 질병 진행 및 재발 또는 사망 위험은 화학요법 단독 치료군 대비 32% 감소했다(데이터 성숙도 약 32%; EFS HR 0.68; 95% CI 0.53-0.88; p=0.004).
병리학적 완전 반응(pCR)에 대한 최종 분석 결과, 수술 전 보조 요법으로 임핀지와 화학요법을 병용한 환자군의 병리학적 완전 반응률은 17.2%로, 수술 전 보조 화학요법 단독 치료군(4.3%)보다 약 13% 높았다(95% CI 8.7-17.6).
이 임상에서 임핀지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 투여 후 새로운 안전성 우려는 관찰되지 않았다. 수술 전 항암화학 요법에 임핀지를 추가했을 때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각 약제에서 확인된 결과와 일관됐으며, 두 군 간 수술을 완료한 환자의 비율은 유사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항암제사업부 양미선 전무는 “절제 가능한 초기 비소세포폐암은 화학요법과 수술적 절제 이후에도 재발률이 높다”면서 “AEGEAN 연구 결과와 이번 식약처 허가로 초기 비소세포폐암의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으로 임핀지의 임상적 가치가 확인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임핀지는 항암화학방사선요법 후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 3기 비소세포폐암 치료에 승인된 면역치료제이자 표준 치료제로, 향후 국내 임상 현장에서 임핀지의 치료 가치를 더욱 많은 환자들이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아스트라제네카는 폐암 분야에서 다진 리더십을 통해 조기 폐암에서 완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와 개발을 지속해 나가고 있으며, 더 많은 환자들이 치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임핀지 수술 전ㆍ후 보조요법은 2024년 8월 FDA로부터 EGFR 변이 또는 ALK 재배열이 없는 절제 가능한 (종양이 4 cm 이상 및/또는 림프절 양성) 비소세포폐암 성인 환자에서 백금기반 항암 화학요법과의 병용요법 및 이후에 수술 후 단독요법으로 승인 받았다.
이번 식약처 허가로 임핀지는 국내에서 ▲백금기반 동시적 항암 화학방사선 요법 이후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절제 불가능한(3기) 국소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알려진 EGFR 변이 또는 ALK 전위가 없는 절제 가능한(2A-3B기) 비소세포폐암 ▲확장 병기 소세포폐암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담도암 ▲진행성 또는 절제 불가능한 간세포암을 포함해 총 5개의 적응증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