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6975 2077203
최종편집 2025-07-16 13:57 (수)
리제네론 ‘다발골수종 치료제 신약’ FDA 승인
상태바
리제네론 ‘다발골수종 치료제 신약’ FDA 승인
  • 의약뉴스 이한기 기자
  • 승인 2025.07.03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CMAxCD3 이중특이항체...전체 반응률 70%

[의약뉴스] 미국 제약사 리제네론 파마슈티컬스(Regeneron Pharmaceuticals)의 다발골수종 치료를 위한 BCMAxCD3 이중항체 신약이 미국에서 판매 승인을 받았다.

리제네론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리노지픽(Lynozyfic, 성분명 린보셀타맙)을 프로테아좀억제제, 면역조절제, 항-CD38 단클론항체를 포함해 적어도 4차 이상의 치료를 받은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가속 승인했다고 2일(미국시간) 발표했다.

▲ 리제네론의 리노지픽은 이전 치료 경험이 많은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에게 환자 중심의 반응 기반 투여 요법을 제공할 수 있다.
▲ 리제네론의 리노지픽은 이전 치료 경험이 많은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에게 환자 중심의 반응 기반 투여 요법을 제공할 수 있다.

리노지픽의 가속 승인은 LINKER-MM1 임상시험에서 도출된 반응률과 반응 지속기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이 적응증에 대한 지속적인 승인은 확증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이점의 검증 및 설명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리노지픽은 14주차부터 2주마다 투여할 수 있고 최소 24주 이상 치료 완료 후 매우 양호한 부분 반응(VGPR) 이상을 달성한 경우에는 4주마다 투여할 수 있는 최초의 FDA 승인된 BCMAxCD3 이중특이항체다. 치료 요법에는 용량 증량 기간 동안 안전을 위한 입원이 포함된다.

이번 승인의 근거가 된 LINKER-MM1 연구는 재발 또는 불응성 다발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린보셀타맙을 평가한 핵심 임상 1/2상 시험이다.

시험 결과 독립검토위원회를 통해 확인된 객관적 반응률(ORR)은 70%였고 완전 반응(CR) 이상을 달성한 환자 비율은 45%였다. 첫 반응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0.95개월이었고 반응 지속기간(DoR)은 중앙값에 도달하지 않았다.

반응을 보인 환자 중 추적관찰 기간 중앙값이 13개월인 환자에서 9개월 추정 반응 지속률은 89%, 12개월 추정 반응 지속률은 72%였다.

리노지픽의 처방 정보에는 사이토카인방출증후군(CRS)과 면역효과세포-관련 신경독성 증후군을 포함한 신경계 독성에 대한 박스형 경고문이 삽입되며 경고 및 주의사항으로는 감염, 호중구감소증, 간독성, 배아-태아 독성이 포함된다.

LINKER-MM1의 안전성 집단에서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근골격 통증, CRS, 기침, 상기도감염, 설사, 피로, 폐렴, 오심, 두통, 호흡곤란이었다. 가장 흔한 3등급 또는 4등급 실험실 검사 이상은 림프구 수 감소, 호중구 수 감소, 헤모글로빈 감소, 백혈구 수 감소였다.

미국에서 리노지픽은 위험평가완화전략(REMS)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됐다.

리노지픽은 유럽에서는 올해 4월에 프로테아좀억제제, 면역조절제, 항-CD38 단클론항체를 포함해 적어도 3가지 치료를 받았고 마지막 치료에서 질병 진행이 확인된 재발 및 불응성 다발골수종 성인 환자의 치료제로 조건부 판매 승인을 받았다.

미국 뉴욕 마운트사이나이 다발골수종 전문센터 네트워크 총괄 순다르 자간나트 박사는 “FDA의 리노지픽 승인은 다발골수종 커뮤니티에게 의미 있는 진전을 의미한다. 임상시험에서 직접 확인한 바에 따르면 리노지픽은 이전 치료 경험이 많은 환자에서 조기에 깊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노지픽은 반응에 따라 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편리한 투여 요법을 통해 투여 간격을 늘릴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는 치료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환자 중심의 발전이다”고 부연했다.

리제네론 이사회 공동의장 겸 사장 겸 최고과학책임자 조지 얀코풀로스 박사는 “이번 승인은 자사 이중특이항체 프로그램의 강점과 암 커뮤니티에 중요한 의약품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전 치료 경험이 많은 환자에서 70%의 전체 반응률을 보인 리노지픽이 다발골수종의 새로운 표준 치료제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데이터의 강점을 바탕으로 환자 치료를 의미 있게 발전시키기 위해 초기 치료 단계에서 단독요법 및 새로운 병용요법으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등 리노지픽에 대한 광범위한 임상 개발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